[한미관계를 돌아본다 ⑨] 미군정에 맞선 민중들의 피어린 투쟁 > 투쟁속보란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투쟁속보란

[한미관계를 돌아본다 ⑨] 미군정에 맞선 민중들의 피어린 투쟁

페이지 정보

작성자 봄호수 작성일14-04-12 18:20 조회3,683회 댓글0건

본문

[한미관계를 돌아본다 ⑨] 미군정에 맞선 민중들의 피어린 투쟁2014.04.10 16:59 입력   







미군정에 맞선 민중들의 피어린 투쟁




이동훈 상임연구원




미국은 사회주의의 확산을 막고 아시아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서 한반도를 장악하려했다. 미국은 한반도 전체를 장악하려는 시도가 무산되자 38선 이남만의 단독정부를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미국의 정치 경제적 탄압과 단독정부 추진에 맞서 자주독립국가 통일국가를 바라는 민중들은 거대한 투쟁을 전개했다.




미군정을 철폐하라!




대표적인 사건이 1946년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이었다. 1946년 9월 초순 전국노동자평의회(전평)은 16개 산별 노동조합 대표자 회의에서 “남조선 총파업 투쟁위원회”를 조직하고 9월 15일 미군정에 ▲배급제 개선,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 보장, ▲토지개혁, ▲미군정 철폐와 인민위원회로의 정권 이양, ▲미소공위 재개 및 조선 독립 등 경제 및 정치적인 요구사항을 전달했고 실현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군정은 이 요구를 거부했고 요구가 거부되자 노동자들의 총파업투쟁이 시작되었다. 9월 24일 0시를 기해 철도노동자들을 필두로 체신, 전기, 금속, 광산, 해운, 교통, 운수, 화학, 식료, 섬유, 토건, 출판, 일반봉급자 등 전국적으로 26만 여명이 파업에 돌입했다. 미군정은 노동자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대신 탱크를 앞세운 무장경찰과 반공테러단을 동원해 노동자 간부를 살상하고, 대량의 노동자들을 검거하는 폭거를 저질렀다.




대구에서는 총파업을 넘어 인민항쟁으로 발전했다. 10월 1일 대구시청 앞에서는 기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는데, 시위 도중 경찰의 발포로 노동자가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다음날 아침, 노동자가 경찰에 총에 맞아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민중들은 시내에 집결했다. 경찰들은 시위 군중들에게 또다시 총격을 가했고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자 이에 분노한 대구 시민들이 경찰서를 습격하여 무기를 탈취하고 무장한 뒤 모든 파출소와 관공서를 공격, 점거함으로써 대구시 전체를 완전히 장악하였다. 대구 시민들은 악질 경찰을 심판하는 한편 정치범들을 석방하고 과거 친일파들의 가옥을 털어 생필품이나 식량 등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에 미군정은 무력을 동원해 진압에 나섰다. 미군을 동원해 10월 1일부터 탱크와 장갑차를 대구 시내로 진입시켰으며 10월 2일 계엄령을 선포하고 대대적인 진압에 나섰다. 미군정은 대구 시민들에게 동정적이던 경상도지역 출신 경찰들을 철수시키고 타 지역 경찰관을 투입시켜 시위대를 향해 조준사격을 가하도록 하는 등 무자비하게 탄압했다. 




10th_demo




미군정의 탄압으로 대구에서의 항쟁은 폭력 진압되었다. 그러나 미군정에 분노한 민중들의 항쟁은 대구를 넘어 경북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10월 3일 영천, 의성, 군위, 왜관, 선산, 포항, 영일 등지에서 각 지역별로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민중들이 모여 “쌀 공출을 폐지하라”, “북조선에서와 같은 토지 개혁을 실시하라”, “모든 권력을 인민위원회로 넘겨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투쟁에 나섰다. 10월 중순에는 항쟁이 경북지역 뿐 아니라 경남, 전라도, 경기도와 강원도까지 번져나갔다. 항쟁이 일어난 곳에서는 민중들의 원한을 사온 경찰서와 서북청년단 같은 우익 청년단 건물들이 불살라지거나 파괴되었고 친일경찰관이나 한민당 간부, 우익청년단원들은 걸리는 대로 집단 구타를 당했다.




미군정은 미군을 포함하여 경찰, 국방경비대, 극우 정치 깡패 등 온갖 탄압기구들을 총동원하여 항쟁을 진압했다. 결국 인민항쟁은 수많은 민중들이 살상을 당한 채 12월 말 끝나고 말았다. 3개월 동안 계속된 인민항쟁과정에서 1,500여 명이 목숨을 잃었고 2만 6,000여 명이 심각한 부상을 당하였다. 또한 1만 5,000여 명이 체포 연행되었으며 체포된 민중의 가옥과 재산은 경찰과 정치깡패들의 손에 파괴되고 약탈되었고, 경찰서에 끌려간 뒤에는 혹독한 고문과 살인적인 폭력에 시달려야만 했다.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은 산발적으로 일어나면서 미군정에 각개격파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중들은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 이후 합법적인 활동이 불가능한 사람들은 산으로 들어가 지하활동을 벌였으며 노동자들도 47년 다시 총파업 투쟁을 벌이는 등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9월 총파업과 10월 인민항쟁이외에도 곳곳에서 미군정에 맞서는 투쟁이 벌어졌다. 


미군정은 토지개혁을 실시하지 않고 사실상 소작-지주제를 온존시켰다. 농민들은 봉건적인 소작제를 폐지시키기 위해 미군정에 대한 투쟁을 전개했다. 목포에 있는 하의도 농민투쟁이 대표적이다. 일제시기 하의도의 농민들은 소송 끝에 토지 소유권을 인정받았으나 일제에 횡포에 의해 토지를 빼앗겼다. 해방이 된 후 하의도 농민들은 토지를 찾으려 했지만 토지가 미군정에 의해 “적산”으로 분류되어 신한공사의 소유가 되어 다시 강탈당하고 말았다. 1946년 여름 신한공사는 1946년 여름 소작료를 거두기 위해 하의도에 신한공사 직원과 경찰을 파견하였다. 농민들은 신한공사에 소작료를 낼 수 없다고 저항하였고, 결국 8월 2일 오림리에서 경찰과 농민들 간에 충돌이 발생하였다. 경찰들은 오림리 농민들을 탄압하였고 이에 하의도 전체 농민들이 들고 일어났으며 구호도 경제적 요구를 넘어 미군정에 반대하는 내용으로 나타났다. 미군정은 하의도민들의 행동을 “폭동”이라 규정하고 경찰을 파견했고 경찰들은 하의도민들을 폭행하고 400여 명의 하의도민을 연행하는 등 탄압했다.




화순탄광 투쟁도 벌어졌다. 해방 이후 화순에서는 인민위원회를 만들고 탄광을 자주관리했다. 그러나 미군정은 화순탄광 지역의 인민위원회를 해산시키고 탄광관리 권한도 빼앗아 갔다. 게다가 해방 이후 경제가 파탄나면서 탄광의 경제도 매우 어려워졌으며 쌀 공출과 배급제 때문에 탄광 노동자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다. 1946년 8월 15일 화순탄광 노동자들은 광주까지 행진하면서 완전한 독립과 더 많은 쌀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였다. 미군은 기관총으로 무장하고 화순탄광 노동자들을 토끼몰이식으로 진압하여 화순탄광노동자 20여 명이 학살당하고 500여 명이 부상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2달 후 10월 인민항쟁의 영향을 받은 화순 노동자들이 10월 30일 총파업에 들어갔고 미군정은 11월 4일 부터 미군과 국방경비대를 동원하여 수십 명의 노동자들을 살상하고 수백 명의 노동자들을 검거하는 탄압을 자행했다.




국립서울종합대학안(국대안) 투쟁도 벌어졌다. 국대안이란 경성대학과 서울 근교에 위치한 관립전문학교 등 9개 전문학교를 폐지, 하나의 종합대학으로 개편해 9월 신학기부터 시행한다는 것이었다. 문교부는 미군정청의 군정법령이 확정 공포되는 것을 기회로 서울대 초대 총장에 경성제대 총장 출신의 엔스테드(Harry B. Ansted) 해군 대위를 전격 임명했다. 미군정은 국대안을 이용해 고등교육을 장악하여 미국의 지지기반을 확보하고, 당시 좌익성향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교수 사회를 미국에 우호적인 친미우익세력이 주도하는 것으로 바꾸려 했다. 학생들과 지식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은 국대안이 ▲친일파 배제에 미온적이라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속시키는 역할을 하고 ▲재임용과정에서 진보적인 사상을 가진 교수들을 배제하는 정책이며 ▲추진되는 과정이 비민주적이고 독단적이라는 이유로 국대안에 반대하였다. 




이렇듯 미군정 시기 내내 미군정에 반대하는 각 계급계층의 투쟁이 각 분야에서 펼쳐졌다. 우리 민중들은 큰 희생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미군정의 정책을 철저히 거부했다. 민중들의 요구는 경제적인 분야에 그치지 않고 인민위원회로 권력을 이양하라는 요구를 내세웠던, 근본적으로 미군정을 거부했던 투쟁이었다. 이를 위해 민중들은 미군정 기간 내내 투쟁에 너나없이 떨쳐나섰다.




분단을 막기 위한 전 민족적인 노력




미국과 이승만을 비롯한 일부 세력들이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하면서 분단에 맞서 통일민족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노력이 펼쳐졌다. 소위 중도파들은 46년 1차 미소공위가 결렬되자 좌우합작운동을 통해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였으며 조선인의 임시정부를 수립하여 통일을 이루고자 하였다.


특히 여운형 선생(조선인민당, 근로인민당 당수)은 38선 이남만의 좌우합작에 머물지 않고 남북합작에까지 힘을 기울였다. 여운형 선생은 다섯 차례에 걸쳐 38선 이북을 방문하여 김일성 주석(당시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을 직접 만나 임시정부 수립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십여 차례 이상 서신교환을 가졌다. 또한 소련군사정부의 고급장교들이나 북한 정치지도자들과도 접촉했다.




여운형 선생이 미국의 노선에 따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좌우합작과 남북합작을 추진하자 이에 분단단독정부 수립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본 세력들은 1947년 7월 19일 여운형 선생을 암살했다. 그러나 여운형 선생의 남북합작의 정신은 이후 김구 선생(임시정부 주석), 김규식 선생(임시정부 부주석) 등에 의해 1948년 남북제정당사회단체연석회의를 통해 계승되게 된다.


1947년 9월, 미국에 의해 한반도 문제가 유엔으로 이관되고 단독정부 수립이 눈앞에 다가오자 분단을 막기 위한 활동이 본격적으로 벌어졌다. 1947년 10월 3일 김일성 주석은 북조선 민주주의민족전선(민전) 중앙위원회 의장단 회의에서 남북의 정당 및 사회단체 대표들이 모이는 회의를 제안했다. 남측에서도 10월 16일 한국독립당에서 중도파들의 주도로 “남북대표회의를 조직”하여 38선의 타개(미ᐧ소 양군 철퇴), 남북 통일선거의 절차 및 집행, 중앙정부 조직 등의 문제를 처리할 것을 결의했다. 한독당의 결의가 발표된 후 민족자주연맹 준비위원회, 근민당, 신진당, 사회민주당(약칭, 사민당) 등 중간파 정당들이 미ᐧ소 양군 조속철수와 남북협상을 주장하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했다.1)




각 정당과 사회단체들은 남북대표회의를 위해 정당협의회를 구성하고 1947년 12월 20일에는 민족자주연맹을 결성하고 김규식 선생을 대표로 추대했다. 민족자주연맹은 남쪽만의 단독선거를 반대하고 ‘남북통일 중앙정부의 조속수립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남북정치단체대표자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의하였다. 김구 선생도 12월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남한만의 단독선거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북회의를 위한 비밀 서한 교환도 이루어졌다. 북측은 1947년 1월 중순 남북연석회의 소집을 제안하는 편지를 비밀리에 남측의 김구, 김규식 선생과 정당, 사회단체에 보냈다. 김구, 김규식 선생은 2월 16일, 남북정치지도자 간의 정치협상을 통한 통일정부 수립과 새로운 민주정부 건설에 관한 방안을 토의하자는 편지를 비밀리에 북측에 보냈다. 북측은 3월 15일 남북제정당사회단체연석회의를 개최하자는 내용의 답신을 김구, 김규식 선생 및 여러 정당 및 사회단체 대표자들에게 비밀리에 보냈다. 협의가 이루어지자 3월 25일 북조선 민전 중앙위원회는 평양방송을 통해 4월 14일 평양에서 ‘전조선 정당ᐧ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의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그리고 초청서한을 김구, 김규식 선생을 비롯한 남측 정당과 사회단체 대표들에게 보냈으며 이에 남북제정당사회단체연석회의가 평양에서 열리게 되었다.




south_north




연석회의는 김구, 김규식 선생의 참가를 보장하기 위해 4월 14일에서 닷새 연기된 4월 19일 개최되었다. 개막회의에는 북측의 3개 정당과 12개 사회단체, 남측의 31개 정당과 사회단체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그리고 20일 이후에 추가로 남측의 10개 정당ㆍ사회단체 대표들이 평양에 도착하여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이승만 박사와 한민당 등 일부 분단추진 세력을 제외한 대다수의 영향력 있는 정당과 사회단체가 참여한 것이다.


다섯 차례에 걸친 회의에서는 “조선정치정세에 대한 대응책과 남한 단독선거 단독정부수립반대 투쟁대책”이 논의되었으며 〈조선정치정세에 관한 결정서〉, 〈남조선단독선거반대투쟁위원회 조직 결의〉, 〈미ㆍ소 양군 철퇴요청서〉, 〈전조선 동포에 격함〉 등의 문건이 채택되었다. 연석회의 마지막 날에는 〈남조선단독선거반대투쟁 전국위원회〉가 결성되었고, 미국과 소련에 보내는 미군과 소련군의 즉각적인 철수를 요청하는 메시지도 채택되었다.




27일부터 30일까지는 연석회의에 참석한 남북한의 지도자급 인사 15명(김구, 김규식, 김두봉,김붕준, 김일성, 박헌영, 백남운, 엄항섭, 이극로, 조소앙, 조완구, 주영하, 최용건, 허헌, 홍명희)이 참석한 “남북 제 정당ㆍ사회단체 지도자 협의회”가 개최되었고 29일과 30일에는 4인회담(김구, 김규식, 김두봉, 김일성)이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뒤이어 30일에는 15인 회담이 재개되어 ▲미소군대 철수, ▲전 조선을 아우르는 임시정부 수립 후 선거를 통한 통일적 민주정부수립, ▲단독선거 불인정 등의 내용이 담긴 〈남북조선 제 정당ᐧ사회단체 지도자 협의회 공동성명서〉가 발표되었다. 
 
전 민족의 염원을 모아 연석회의가 진행되자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하던 세력들은 이를 비난하기에 바빴다. 미국의 하지 중장은 4월 6일 연석회의 제안 명단에 한민당이 빠진 것을 두고 “중요한 정당이 빠졌다”고 하는 가하면 연석회의에 참가하는 단체들을 “북조선정권의 꼭두각시”라고 표현하며 연석회의가 “전조선을 장악하려는 공산주의자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2) 이승만 박사(독립촉성중앙협의회 회장)도 연석회의에 참가한 대표들이 “남조선의 대표”가 될 수 없다면서 총선거로 수립된 정부대표로 구성해야만 남조선을 대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단독정부 수립을 계속 추진했다.




전 민족적인 단독선거 반대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5월 10일 단독정부 수립을 위한 선거가 치러지자 북에서는 제2차 연석회의를 제의하였다. 그러나 김구 선생과 김규식 선생은 또 다른 정부를 세우는 것은 분열이라며 참가를 거부하였다. 1948년 6월 29일 평양에서 “제2차 남북제정당사회단체연석회의”가 개최되었다. 회의에서는 5.10 총선거로 구성된 국회를 “비법적 조직체”로 규정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앙정부를 수립할 것을 결정했다. 회의 이후 대의원을 뽑기 위한 선거가 실시되었는데, 38선 이남에서는 합법적으로 선거를 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7월부터 지하선거가 치러져 1080명의 대표를 선출했다. 1948년 8월 21일, 38선을 뚫고 남측 대표 997명이 해주에 모여 “남조선인민대표자대회”를 열고 남조선로동당 132명을 비롯하여 조선인민공화당 68명, 신진당 31명, 사회민주당 43명, 민주한독당 35명, 근로인민당 62명, 민주독립당 53명, 전평 66명, 전농 70명 등 앞서 연석회의에 참가했던 정당·사회단체 대표로 구성된 360명의 대의원을 선출했다.3) 이들은 북한에서 선출된 대의원과 함께 9월 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건국하게 되었다.


분단을 막기 위해 정당과 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중심이 된 남북합작 운동과 함께 대중투쟁도 벌어졌다. 1848년 1월 유엔임시위원단이 한국에 들어오고 단독정부 수립이 가시화되자 단독정부 수립을 반대하고 통일정부를 세우기 위한 광범위한 대중투쟁이 벌어졌다. 




이런 투쟁들이 폭발한 것이 2.7 구국투쟁이다. 1948년 2월 7일을 기해 전평 산하 30만 명의 남쪽 노동자들은 일제히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하였다. 전평이 주도한 투쟁은 2월 7일부터 20일경 까지 계속되었다. 이 시기에는 각 공장의 생산이 전면 중단되고, 교통, 운수, 전신 전화 등은 기능이 완전 마비되었으며, 선박노동자는 해상 데모를 하고, 각 광산도 완전 생산 중단 상태가 되었다. 노동자들의 총파업에 고무되어 전국의 각급 학교도 일제히 동맹휴학을 선언하고 대대적인 가두시위에 나섰다. 이에 발맞추어 일부 미군정 관리들까지 포함하는 각계각층의 민중들이 미국의 단독선거 방침에 반대하며 투쟁을 벌였다. 


2.7 구국투쟁에는 전국적으로 200만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민중들의 투쟁에 미군정과 경찰은 무자비한 탄압을 펼쳐 투쟁기간 동안 100여명이 목숨을 잃고 8,500여명이 투옥되었다. 2.7 구국투쟁은 38선 이남 민중의 외세 배격, 자주독립 국가 건설 의지를 시위하였으며 미국이 추진하던 단독정부의 정통성에 타격을 입힌 투쟁이었다.




“탄압이면 항쟁이다.” 제주 4.3항쟁




제주도 4.3항쟁은 미군정의 민중 탄압과 단독정부 수립 움직임에 맞서 통일정부수립을 위해 1948년 4월 3일에 일어난 무장봉기와 그 이후 진행된 제주도민의 무장항쟁을 일컫는 말이다.


1948년 당시 제주도 상황은 미군정과 경찰 및 우익청년단의 횡포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반감이 극에 달한 상황이었다. 제주도는 미군이 가장 늦게 주둔하게 되면서 인민위원회의 활동이 가장 늦게까지 벌어져 인민위원회의 영향력이 강했던 지역이었고 좌우대립이 심하지 않았으며 제주 인구의 1/5 가량인 6만 명 정도가 해외에 있다가 제주도로 귀환하여 새로운 사상 및 풍조의 영향이 있었던 지역이었다.


제주도민과 미군정의 충돌은 1947년 3.1절 행사가 있을 때 벌어졌다. 평화적으로 진행되던 3.1절 행사 도중 기마경관의 말발굽에 어린아이가 치이는 일이 벌어졌고, 이를 본 시위군중들이 기마경관에게 돌을 던지고 야유를 보내며 경찰서까지 쫓아갔다. 이에 경찰들은 시위대에게 발포해 6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벌어졌다. 미군정 당국은 적반하장 격으로 이 사건을 “시위대에 의한 경찰서 습격사건”으로 규정해 대대적으로 탄압하였고 이에 반발한 제주 민중들은 3월 10일부터 군정청관리, 행정공무원까지 참여하는 민관합동 총파업 투쟁을 벌였다. 당시 총파업투쟁에 참여한 인원은 경찰 및 사법기관을 제외한 제주도 전 직장인의 95%에 달하는 4만여 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미군정은 400명의 군정경찰을 증파하면서 강경탄압을 계속했다. 미군정은 탄압을 통해 제주 민중 2천여 명을 검거하고 2백여 명을 구속했다. 그리고 66명의 경찰을 파면시키고 그 자리를 서북청년단으로 채웠으며 무자비한 고문을 자행해 3명이 희생당하기도 하는 등 미군정의 탄압은 극에 달했다.




미군정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47년 중반부터 경찰을 동원하여 추가로 민중들을 검거했다. 게다가 테러와 약탈도 서슴지 않던, 서북청년단으로 대표되는 극우청년단을 대거 제주도에 보냈다. 이런 광폭한 탄압에 제주도 민중들은 체포, 테러 그리고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라산의 중산간지역 곳곳으로 피신했다. 이른바 산사람이 형성된 것이다.


1948년 4월 3일 새벽 2시, 미군정의 탄압에 맞서 산에 들어가 지하활동을 벌이고 있던 350여 명이 무장하고 제주도 내 24개 경찰지서 가운데 12개 지서를 일제히 공격했다. 이들은 경찰관과 서북청년단, 대한독립촉성국민회 등 민중들을 괴롭혔던 세력의 집을 습격했다. “탄압이면 항쟁이다”라는 구호를 들고 단독선거 반대와 통일독립, 반미구국을 주요 내용으로 무장항쟁을 일으킨 것이다.4)




미국은 5·10선거를 무리 없이 치러 남한에 이승만 단독정부를 세워 분단을 확정시키고 유엔에 공인시키는 것이 절박한 과제였다. 그래서 4.3항쟁이 일어나자 군정장관인 딘소장은 4·3항쟁을 “제주도 밖에서 온 공산주의자들의 소행”으로 매도하면서 무력을 동원해 신속히 진압하려 했다. 미군정은 4월 5일 제주도 비상경비 사령부를 설치하고 이어서 9연대에 진압작전 출동을 명령을 내리는 등 병력을 증강하고 부산 등 타 도에서 차출한 경찰 1,700여명을 제주도에 파견했다. 그리고 제주도 도령을 공표해 제주 해상교통을 차단하고 미군 함정을 동원해 해안을 봉쇄하였다. 또한 9연대장 김익렬에게 딘 군정장관의 정치고문인 CIC의 고급장교를 보내 온갖 회유와 협박으로 국제적으로 범죄시되어 있는 초토화작전을 촉구하기까지 했다.5) 




9연대장 김익렬이 초토화작전을 시행하라는 미군정의 명령을 거부하고 무장대 대장 김달삼과 협상을 벌여 평화협상을 이끌어내자, 미군정은 평화협상을 거부하는 한편 5월 1일 서북청년단을 비롯한 우익청년단체를 동원하여 오라리에서 방화 사건을 저질렀다. 그리고 미군정과 경찰은 이 사건을 무장대가 저질렀다고 조작하면서 전투중단 합의를 파기했다. 미국은 제주도 미군사령관을 강경파인 브라운으로 교체하고 협상을 주도했던 김익렬을 해임, 박진경으로 교체하여 한 달여 만에 무려 6천명을 체포하는 대규모 토벌작전을 전개하였다.


미군정의 탄압에 제주도민들은 5.10 선거 거부로 맞섰다. 선거관리사무소가 습격을 당하고 선관위원들이 피살당하는 사건이 연이어 일어났다. 투표소가 피습을 당하여 기록을 빼앗기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5월 10일 단독선거가 열렸을 때, 제주도민들은 투표를 거부하고 산으로 피신했으며 제주도 선거구 3군데 중 2군데가 투표수 과반수 미달로 무효처리 되었다. 정부수립 이전인 6월 23일에 재선거를 실시하려는 미군정의 시도도 실패로 돌아갔다. 미국과 이승만 세력은 5.10 단독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였지만 제주도 선거무산으로 정권의 정통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던 것이다.




정통성에 타격을 입은 이승만 정권은 제주도 탄압에 열을 올렸다. 이승만 정부는 정부 수립 이후에도 군사작전권을 가지고 있던 미국을 등에 업고6) 10월 11일 제주도경비사령부를 설치하면서 본토의 군 병력을 증파하였고, 11월 17일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하였다. 이에 앞서 군경은 중산간지대를 통행하는 사람은 폭도배로 간주하여 총살하겠다는 포고문을 발표하였고, 중산간마을을 비우고 주민을 해안지대로 보냈다. 곧이어 중산간마을에서 대대적인 학살이 진행되었는데 군경 및 토벌대들은 산에 있는 사람을 무장대로 간주하여 가차 없이 죽였다. 특히 서북청년회 소속 토벌대들은 노인, 어린이, 아기, 성별을 가릴 것 없이 모조리 죽여버렸다고 한다. 게다가 이미 해안지대로 소개된 일반 서민들마저 가족이 없으면 대신 살해당하는 대살(代殺)을 당했다. 태워 없애고, 굶겨 없애고, 죽여 없애는 이른바 “삼진작전”이 자행된 결과 중산간마을 95% 이상이 불에 타 잿더미가 됐다. 1949년 무장대가 사실상 해산된 뒤에도 이승만 정권과 미국의 학살은 계속 이어졌다.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보도연맹 가입자와 요시찰자 그리고 입산자 가족 등이 대거 예비검속되어 당시 제주 계엄군을 맡고 있던 해병대 등에게 학살을 당하였고, 전국 각지의 형무소에 수감되었던 4·3사건 관련자들도 즉결처분되었다. 




무자비한 학살의 결과 1948년부터 1954년까지 4.3과 관련하여 당시 제주도민 3만 명에서 최대 8만 명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실제 희생자의 80% 이상이 무고하게 또는 무차별적으로 학살당했다고 한다.


제주도에서 벌어진 투쟁은 미군정과 이승만 세력이 추진한 단독정부 수립의 부당함을 낱낱이 폭로하였으며 실제 선거를 무산시킴으로써 단독정부 수립에 파열구를 내었다. 또한 이어진 무장투쟁은 미군정과 이승만 정권의 폭압에 무장을 들고 맞서는 강인한 저항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미국과 이승만 정권에 의해 저질러진 학살은 이들의 부도덕함과 야만성을 폭로했다.




동족상잔의 제주도 출동을 반대한다 – 여순항쟁




4.3 항쟁으로 정당성에 타격을 입은 이승만 정권은 4.3항쟁을 진압하기 위해 전국에서 경찰과 국방경비대, 극우청년단을 차출하여 제주도로 파견했다. 여순항쟁은 당시 여수에 주둔 중이었던 국방경비대 제14연대에서 제주 4·3 항쟁을 진압하기 위하여 1개 대대 규모의 군인들을 파견하기로 한 것이 발단이 되어 일어났다. 미군정의 폭압과 분단에 맞서 봉기했던 제주도민들을 진압하러 갈 수 없었던 군인 2,700여 명은 4.3 진압출동 거부, 악질경찰 타도, 남북통일 등을 주장하며 봉기했다.


1948년 10월, 제주도 4.3 항쟁을 토벌하기 위한 토벌대로 가게 된 14연대 군인 중 미군과 이승만 정권에 비판적이던 김지회, 지창수, 홍순석 등의 하사관 군인들은 대책을 논의했다. 그 내용은 첫째, 제주도까지 간 다음 제주도의 저항군과 합류하는 것, 둘째, 출동을 거부하고 연대 내에서 반란을 일으키는 것, 셋째, 제주도로의 운송 도중 선상 반란을 일으켜 북으로 향하는 것 등이 주요 골자로 알려져 있다. 1948년 10월 19일, 하사관 지창수는 1대대 사병 전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동족상잔의 제주도 출동 반대, 경찰타도” 그리고 “남북통일을 위해 민중의 군대로 행동할 것”을 호소하였고, 대다수 사병들이 이에 적극 동조하면서 여순항쟁이 시작되었다. 제주도로 출발하려던 2,700 명 이외에도 잔류부대까지 합류하여 3,000으로 불어난 병력은 여수와 시내로 들어가 극우세력을 심판하고 경찰서 및 군청을 빼앗아 자체적으로 보안서와 인민위원회를 구성했다.




곧이어 항쟁군은 순천으로 진군했다. 순천경찰이 이를 막으려 하였으나 순천을 도와주러 온 14연대 2개 중대와 4연대 1개 중대도 여순항쟁군에 전격 가담하는 등 이승만 정권을 반대하는 군인들의 항쟁은 수그러들지 않고 더욱 확산되었다. 이내 순천을 점령한 저항군은 3개부대로 재편성하여 주력 1,000여 명은 구례·곡성·남원 방면으로 가기 위해 학구 쪽으로 진격했다. 일부는 광주 방면으로 진출하기 위해 벌교·보성·화순 방면으로, 나머지 일부는 경상도 지방으로 진출하기 위해 광양·하동 방면으로 나갔다. 


항쟁군대가 들어간 10월 20일, 여수 시내에서는 약 3만 명의 군중들이 모여 인민대회를 개최하고 인민위원회를 재건했다. 이들은 “무상몰수-무상분배의 토지개혁 즉시 실시" 등을 주장하며 이승만 정권을 반대하는 투쟁을 전개했다. 평소에 민중들을 탄압했던 경찰과 우익 인사들은 민중들에 의해 심판당했다.


여순항쟁 소식을 접한 이승만 정권은 38선 경계병력을 제외한 모든 군대를 동원하여 진압군을 편성했다. 10월 21일, “반군토벌” 총사령관에 송호성 준장을 임명하고 총 10개 대대의 병력을 동원하여 여수와 순천 일원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진압작전은 2단계로 실시됐다. 1단계는 순천을 탈환하는 것이었고, 2단계는 광양 방면의 반군 주력을 섬멸하는 것과 여수를 탈환하는 것이었다.




군 지휘는 미 군사고문단의 권한이었으므로 여순항쟁을 진압한 것 역시 미국이었다. 10월 20일 국방장관과 군 수뇌부를 소집해 긴급회의를 가진 미군 임시군사고문단은 광주에 토벌사령부를 설치하고 봉기 진압을 위해 최신 군사 장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순사건 진압작전을 주도한 인물은 제임스 하우스만(J. H. Hausman)이다. 그는 국방경비대 고문관, 미 군사고문단장 고문을 지냈고, 1950년에는 채병덕과 이승만의 군사고문을 지내면서 한국군 형성과정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했던 미군장교였다.


치열한 전투 끝에 진압군은 23일 오전 11시경에 순천을, 27일 오후에 여수를 장악했다. 여순 지역을 장악한 정부는 여순 지역에 계엄령을 내린 후 가장 먼저 봉기군과 동조자를 철저하게 색출, 처벌하는 작업에 나섰다. 경찰, 우익인사, 극우청년단원 등에 의해 민간인 참여자의 색출작업이 진행되었고, 그것은 보복 테러와 무차별적인 학살로 귀결되었다. 무고한 청년들이 단지 학생복을 입은 죄, 흰 운동화를 신은 죄, 국방색 런닝 셔츠를 입은 죄, 머리를 짧게 깎은 죄, 과거에 좌익단체에 가입한 적이 있다는 죄, 가족과 친구 가운데 좌익에 가담한 사람이 있다는 죄 아닌 죄로 목숨을 잃어야 했다.7) 1948년 11월 말 발표된 정부의 공식 통계에 의하면, 진압군 측 군인 141명이 사망하고 263명이 실종되었으며, 391명이 반군에 합류했다. 반군 측에서는 821명이 사망하고 2,860명이 포로로 잡혔다. 전라남도 보건후생부는 7,000여명(사망 2,634명, 행방불명 4,325명)이 희생된 것으로 발표했고, 여수지역사회연구소의 실태 조사에서는 무려 1만여 명이 사망·실종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여수와 순천이 진압군에 탈환되었다고 해서 싸움이 종결된 것은 아니었다. 여순사건을 주도한 14연대 군인 중 일부는 백운산과 지리산으로 들어가 장기항전을 준비하면서 무장투쟁을 전개, 유격전구를 형성했다. 본격적으로 지리산 빨치산 투쟁이 시작된 것이다.




사실상의 내전 상태로 돌입하다




1947년 중반부터 미군정은 민중들의 활동을 사실상 불법으로 규정하고, 탄압하고 있었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활동하기가 어려워진 사람들은 예전부터 지하활동을 벌이고 있었다. 여기에 2.7 구국투쟁으로 탄압이 더욱 거세지고 단독정부 수립을 막기 위해서는 평화적인 방법이 아닌 무장투쟁을 벌여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무장투쟁이 제기되었다. 2.7 구국투쟁 당시 무장부대로서 서울에서는 행동대, 지방에서는 야산대가 조직되었다. 야산대는 주로 군사경험이 있거나 10월 인민항쟁 때 지하에 들어가 활동하던 사람들이 중심이 되었는데, 대개 한 개 군의 50-100명 정도였다고 한다.8)


여순항쟁 이후 백운산과 지리산으로 들어가 무장투쟁의 근거지를 구축한 지리산 중심의 유격대 부대는 점차 인근지역으로 활동영역을 확대해 나갔다. 지리산 유격전구 안에서는 인민위원회가 부활되어 부분적으로 토지개혁이 일시나마 실시되었다. 


전남뿐만 아니라 경북에서도 1948년 12월 2일 대구 국방군 제6연대의 병사들이 봉기하여 산으로 들어가면서 유격투쟁이 전개되었다. 강원도 산악지대의 유격대 활동은 1948년 5월 초 강릉군 사천면 지서 습격과 강릉 용연사 주둔 형사부대의 습격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렇게 38선 이남 곳곳에서 유격전구가 확산되어 이승만 정부와 전투를 벌이는 등 사실상 내전상황과 다름없게 되었다.


당시 형성된 대표적 유격전구는 다음과 같다.




1. 호남 유격지구는 나주, 영광, 함평, 장흥 등 주로 동남지역이였다. 대부분 평야지대고 산도 800미터 정도로 지리적으로 불리한 곳이었다. 그러나 지리산 유격대와 협동작전을 할 수 있었다.
2. 지리산 유격지구는 후에 남한 유격대의 총본산으로 남으로 백운산 북으로 덕유산을 연결하는 전남, 경남, 전북의 산악지대에 걸쳐있는 지역이었다. 경남의 산청, 함양, 거창, 합천, 창녕, 하동, 진주, 함안, 사천, 남해, 전남북의 무주, 장수, 임실, 남원 등 중소도시까지 영향이 미쳤다.
3. 태백산 유격지구는 북으로 태백산과 소백산 국망봉을 중심으로, 남으로 안동, 청승에 이르는 지역이다.
4. 영남 유격전구는 경북 경주, 영천, 영일, 청도 등 대구 주변과 경남의 양산, 울산, 동래, 부산 주위의 산악지역에 형성되었다. 
5. 이밖에 제주도 유격전구가 있었다.




이런 유격전구에서는 이승만 정권을 적극 부정하는 투쟁을 벌여 나갔다. 이와 함께 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된 뒤에는 이를 지지하는 활동을 벌였다.


처음에 무장유격대는 낫과 칼과 같은 원시적인 무기로 활동했는데 점차 카빈, M1, 경기관총, 중기관총, 박격포로 무장하게 되었다. 지리산 지구에서는 무기를 수리하고 폭탄을 만드는 철공장도 운영했고 무전대와 촬영기대가 제2병단 사령부에 배속되어 있었다. 그밖에 유격대 옷을 만들고 수선하는 재봉틀과 오락용 악기들도 마련되었다. 또 해방지구에서는 등사판을 이용하여 신문과 각종 인쇄물을 발행하여 유격대와 부락 인민에게 배포하는 선전, 선동활동도 벌였다.


유격대들이 이처럼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유격지구 인근에 사는 민중들의 지원과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유격대들이 민중들의 일정한 지지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계속적인 무장투쟁이 가능했다. 여기에는 무장유격대가 자신들이 점령한 지역에서 실시한 토지개혁도 어느 정도 작용했다고 한다.




1949년 7월부터는 무장투쟁을 보다 조직적이며, 대규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인민유격대가 편성되었다. 인민유격대는 각 지구별 3개 병단으로 편성했는데 오대산 지구를 제1병단, 지리산 지구를 제2병단, 태백산 지구를 제3병단으로 하였다. 제2병단의 조직 체계는 총사령부 (사령관 이현상) 밑에 4개 연대로 편성되었고 각 연대는 몇 개 군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지역을 갖고 있었다. 제3병단의 경우 49년 8월 초에 김달삼을 사령관, 남도부를 부사령관으로 3백여명이 경북 안동, 영덕 경계선에 상륙하여 경북 동해안 일대에서 활동했다.


그러나 부대를 대규모로 편성하면서 유격대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유격대와 민중들과의 연계가 유실되고, 겨울철에 들어서면서 추위가 닥치자 보급을 받을 수 없는 유격대들은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반면 유격대에게 불리한 계절을 이용하여 군과 경찰은 강력한 동계 토벌작전을 실시했다. 동계토벌작전은 무장유격대에게는 큰 타격을 주었다.



38선 이남의 민중들은 미군정의 탄압과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여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미군정의 잘못된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물론 단독정부 수립으로 분단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이를 막기 위해 남북협상과 총파업 투쟁을 벌이면서 분단을 막기 위해 투쟁했다. 민중들의 반대를 밟고 단독정부를 추진한 미국과 이승만 정부는 취약한 정통성으로 인해 민중들의 반대 목소리를 총칼로 가로막았으며 이에 민중들은 무장항쟁을 통해 끝까지 투쟁했다. 4.3 항쟁과 여순 항쟁 이후 38선 이남은 사실상 내전상태에 들어갔고 이런 상황은 이승만 정권의 정통성에 막대한 타격을 주는 것이었다.


 


주석


1) 〈동아일보〉, 1947년 10월 19일자. 〈서울신문〉, 1947년 10월 23일자, 양동안  [1948년의 남북협상에 관한 연구] 정신문화연구 제 33권 제2호 pp.16에서 재인용
2) FRUS (1948) Ⅵ, pp.1172-1173., 양동안 [1948년의 남북협상에 관한 연구] 정신문화연구 제 33권 제2호 PP.30에서 재인용
3) 이신철, 「북한 민족주의 연구」 pp.101
4) 제주도민과 경찰관에게 보낸 2개의 '호소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친애하는 경찰관들이여! 탄압이면 항쟁이다…. 조선사람이면 우리 강토를 짓밟는 외적들을 물려쳐야 한다. 나라와 인민을 팔아먹고 애국자를 학살하는 매국매족노를 거꾸려뜨려야 한다. ..어서 빨리 인민의 편에 서라. 반미구국투쟁에 호응 궐기하라.“"시민 동포들이여!.. 매국 단선단정을 결사적으로 반대하고 조국의 통일독립과 완전한 민족해방을 위하여! 당신들의 고난과 불행을 강요하는 미제 식인종과 주구들의 학살만행을 제거하기 위하여! …조국과 인민의 부르는 길에 궐기하여야 하겠습니다." 「4.3은 말한다」 제민일보 4·3취재반, 1994. 92~93
5) 김익렬, 1994:312-314. 강정구 「미국의 한반도전략과 조선의 분단: 4·3항쟁을 중심으로」에서 재인용
6) 미국이 한국에서 군사작전권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시기는 미군이 한국에서 일시 철수했던 1949년 6월에서 1950년 6월까지, 불과 1년에 불과했다.
7) 한겨레 「여순항쟁, 제주 4.3의 슬픈 고리」 2009.10.19
8) 김무용. 역사학연구소 문집 [역사기행] – 제1회 역사기행 1993



우리사회연구소 uri-society@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