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포격 발언’ 박창신 신부 경찰, 9개월여 만에 소환 통보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1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연평도 포격 발언’ 박창신 신부 경찰, 9개월여 만에 소환 통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9-01 13:27 조회3,104회 댓글0건

본문

‘연평도 포격 발언’ 박창신 신부 경찰, 9개월여 만에 소환 통보
전주 | 박용근 기자 yk21@kyunghyang.com
ㆍ“보안법 적용 검토 시간 걸려”
ㆍ사제단은 1일 규탄 집회

경찰이 지난해 11월 시국미사 도중 ‘연평도 포격 발언’을 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박창신 원로신부(72·사진)를 9개월여 만에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반발해 규탄집회를 열기로 했다.

전북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지난 28일 박 신부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내 1일 피고발인 자격으로 조사에 응해달라고 통보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은 시국미사 강론이 있은 지 10개월 만에 박 신부를 소환하는 것은 국가보안법 적용에 대한 사전 검토 작업에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외부기관 3곳에 박 신부 발언의 이적성 여부에 대한 감정을 의뢰해 분석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전문기관의 의견은 이적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있어 단순 참고 사항이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라며 “대법원 판례와 박 신부의 평소 발언 등을 종합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신부는 지난해 11월22일 군산시 수송동 성당에서 열린 대통령 사퇴 촉구 시국미사에서 “일본독도에서 훈련하려고 하면 대통령이 어떻게 해야 해요? 쏴버려야 하지, 안 쏘면 대통령이 문제 있어요”라고 말했다.

박 신부는 “마찬가지로 NLL(북방한계선)에서 한·미 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해야겠어요? 북한에서 쏴야죠. 그것이 연평도 포격이에요”라고 발언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사흘 뒤인 11월25일 “국민 신뢰를 저하시키고 분열을 야기하는 이런 일들은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박 신부를 비판했고, 보수·반북단체들은 박 신부를 검찰에 고발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진보단체들은 1일 전북경찰청 앞에서 박 신부의 경찰 소환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경향신문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