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김성주의 웅심 깊은 마음을 읽는다!(동영상) > 기타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0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기타

[시론]김성주의 웅심 깊은 마음을 읽는다!(동영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2-26 06:52 조회5,417회 댓글3건

본문

김상일박사(전 한신대 교수)는 항일투쟁시기의 '왕청문 가는길'을 회상하며 북에서는 자주 웅심깊은 마음이란 표현을 쓴다고 상기시키면서 "주로 김일성 주석을 두고 말 할 때이다좌우를 함께 아우를 줄 아는 마음그리고 진정한 동지를 발견하는 마음을 두고 하는 마음이다혁명과 항일 투쟁 과정에서 이념과 사상이 달라도 애국애족 한 기치 아래 있는 사람들은 모두 감싸고 함께 나가자는 것이 김일성 주석의 웅심깊은 마음이라 본다그러나 남은 사사건건 진의가 의심스럽다 신뢰프로세스’ 운운 하면서 북을 외면하고 있다.이런 와중에 일거양득을 노리는 것은 미일이다"라고 역사적 교훈을 떠올린다.[민족통신 편집실]


왕청문 가는길김성주의 웅심 깊은 마음을 읽는다!


 

*글: 김상일(전한시대학교 교수)


 

왕청문에서 허탈한 발걸음을 돌려 고유수로 돌아 온 김성주와 차광수 일행은 국민부 현묵관과 고인호에 대한 김혁의 무장 복수를 진정시키는 데 성공하였다만약에 그 때에 김성주가 김혁에 동조하여 국민부 일당들에게 일격을 가했더라면 현대사는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숙청이란 말이 북조선의 전유물인 것처럼 반공 교육을 시켜 놓고 있지만,

 

김구 일행이 남북 연석 회담차 평양에 갔을 때에 당시 김일성 주석이 현묵관의 안해와 가족들안창호 선생의 여동생들 심지어는 우익 독립운동의 선봉장으로 공산당 청년들의 씨를 말리려 했던 양세봉의 가족들마저 우대를 받으며 살고 있는 것을 보고 서울로 돌아 올 때에는 생각이 많이 변했었다바로 왕청문 사건에서 김성주가 보인 태도에서 보면 내다 볼 수 있는 일이다.

 

김성주가 현묵관등에게 총부리를 겨누지 않았던 이유는 간단하다만약에 일제가 나라를 강탈하고 있는 코앞에서 같은 민족 끼리 총을 겨눈다는 것은 결국 일제를 이롭게 하는 것이고 이는 일제로부터 해방을 영구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들지도 모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이것이 1993년 3대 헌장탑을 세울 때의 정신과도 일치한다전민족 대단결평화 통일자주통일이 그것이다이것은 80 여 년이 지난 지금 왕청문에서 얻은 교훈이었다.

 

그러나 우익 국민부의 테러와 민족 대분열 그리고 외세 의존적 사대주의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신은미 황선 익산 황산 테러에 이르기 까지 서북청년단이 다시 고개를 들고 나오는 것은 이미 1930년 대 왕청문 사건에서 예견 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한국의 보수란 자들은 보편 개념이 없다보편 개념이란 그 당시에 일제 타도와 민족 해방일 것이다그들에겐 이런 보편적 가치관이 없고 자기 당파적 이익뿐이었기 때문에 일제가 설치는 만주벌에서 피끓는 최봉등 겨레 장병들 6명이나 학살을 자행했던 것이다.

 

이들 보수우익들의 사전 속에는 지금도 민족자주통일평등 같은 보편 개념은 아예 없고 자기들 배때기나 부르게 하는 눈앞에 이익 챙기는 것이 전부이다. ‘일거양득 一擧兩得이란 말이 있다명조 때 최막쇠라는 청년이 두 호랑이를 한꺼번에 잡는데서 유래 한다두 놈이 싸우도록 내버려 두었다가 한 놈이 다른 놈을 죽이면죽인 놈도 지쳐 빠지게 되고 그 때에 공격을 하면 두 놈 다 잡는 데서 유래 한다지금 일본은 남북이 서로 싸우게 부추기고 있다가 어느 하나가 먼저 죽으면 나머지 한 하나도 결국 제 힘에 겨워 죽게 되고 그 때 덮친다는 것이다그런데 지금 남한 정부는 한일 군사 동맹 운운하고 있다결국 일거양득을 노리는 일본의 수작에 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이런 인간 족속들에게 우리가 대처해 나가는 방법은 무엇인가한마디로 말해서 갊지말라’ 이다이것이 김성주가 가진 국민부에 대한 태도였다그들은 이미 여론의 심판을 받았다이들은 저절로 꺼져야 하지 인위적으로 청산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김성주의 예측대로 왕청문 사건이후 국민부 안에서 대분열이 생겨 생각 있는 청년들이 이탈하기 시작하였다.

 

국민부의 핵심층에 있으면서 현묵관을 옹위하던 두 청년 가운데 한윤이와 장성만이 국민부에 탈출하여 고유수로 김성주와 차광수를 만나러 온 것이다이에 대하여 차광수는 이들의 저의가 의심스러우니 경계하고 만나지 말아야 한다고 김성주에 권고한다그러나 김성주의 생각은 그렇지 않았다다시 말해서 한윤이 일행이 그렇게 먼 길을 걸어서 찾아 온 것에는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래서 김성주는 한윤이가 묵고 있는 여관을 찾아 간다여관엘 가니 한윤이는 없고 한윤이의 가방 만 여관방에 놓여있지 않는가그러나 김성주는 자기를 미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었다한윤이가 미행한 것이 아니고 국민당 반동군벌에게 체포당한다. 1920년 대 중엽부터 고유수에는 정의부 계통의 세력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던 곳이다이들은 김성주를 체포하기 전에 한윤이도 체포해 간 것이다.

 

한윤이를 만나러 김성주가 올 것을 알고는 덫을 치고 있었던 것이다물론 한윤이가 국민부를 이탈 한 것은 사실이고 그가 김성주를 유도한 것은 아니다김성주가 길림 감옥에 이송 되었을 때에 아이러니 하게도 한윤이를 거기서 만난 것이다.

 

당시 한윤이의 마음이 어떠했을 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감방 안에 있는 동지들도 한윤이의 진심을 믿지 않으려고 한다그러나 김성주의 생각은 달랐다결코 한윤이가 이중적이지 않다고 확신했던 것이다.

 

김성주의 체포와 함께 청년 혁명 동지들은 큰 혼란에 빠졌다차광수는 김성주의 체포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해 한없는 자책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고 체포의 직접적인 원인이 이상윤에게 있었다고 그를 질타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차광수는 이 차제에 누구의 탓을 찾는 것은 현명치 못한 태도라고 하면서 자기 자신부터 반성을 하고 자세를 가다듬고 나아가 성주의 출옥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결의한다.

 

다른 한 편 감옥에 있는 김성주로서부터 연락이 왔다박옥희가 넣은 바구니에 쪽지 편지가 전달 된 것이다.감옥 안이나 밖이나 모두 우리에게는 투쟁의 장이다여기서도 잘 싸우고 있다밖에서도 실망하지 말고 열심히 싸우자는 소식이었다.

 

감옥안에서도 김성주는 특유의 사람 설득의 실력으로 이씨 간수를 자기 편으로 회유하는 데 성공한다이 간수는 평양 공설 운동장에서 김성주가 연설하는 것을 보았다고 하면서 자기도 마지못해 이 짓을 하고 있다고 신세타령을 늘어놓았다.

 

왕청문 가는 길에서 만난 한윤이’ 그의 본심을 아무도 믿어 주지 않으려 했다그러나 김성주는 그를 믿어 주었다그와 김성주는 길림 감옥에서 만나게 되었다김성주의 생각이 옳았다이렇게 투쟁의 과정에서 진정한 친구를 잃지 않기란 쉽지 않다.

 

북에서는 자주 웅심깊은 마음이란 표현을 쓴다주로 김일성 주석을 두고 말 할 때이다좌우를 함께 아우를 줄 아는 마음그리고 진정한 동지를 발견하는 마음을 두고 하는 마음이다.

 

혁명과 항일 투쟁 과정에서 이념과 사상이 달라도 애국애족 한 기치 아래 있는 사람들은 모두 감싸고 함께 나가자는 것이 김일성 주석의 웅심깊은 마음이라 본다그러나 남은 사사건건 진의가 의심스럽다 신뢰프로세스’ 운운 하면서 북을 외면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일거양득을 노리는 것은 미일이다.


http://youtu.be/JYeybf7AsJ0



http://youtu.be/efRtxvJiw9I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김준경님의 댓글

김준경 작성일

'웅심깊은마음'을 갖고살아야하는데..

"좌우를 함께 아우를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진정한 동지를 발견하는 마음"

 " 이념과 사상이 달라도 애국애족"
 "모두 감싸고 함께 나가자는 것"

우리모두 마음깊이 사귀고 배워야하겠습니다.

언제나 김박사님글 대하며 공부많이하고있습니다.
김상일박사님 글 기대하며 감사드립니다.

진달래님의 댓글

진달래 작성일

김상일박사님의 글은 시사하는바가 많다. 동지애, 믿음, 설득, 광폭한 마음을 갖고 있는 혁명가의 자세를 배우게 하는 글이다. 말이 쉽지 좌우를 아우른다는 마음가짐은 정말로 어려운 것인데 그 어려움을 풀어가는 지도자의 바다같은 마음을 헤아리게 된다. 좋은 글 감사드리며...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요즘 알바생 한넘이 들어와

반평화적, 반민족족 댓글을 달고 방해책동을 하고 있는데

이 넘의 정체를 찾아 폭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넘의 IP 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24.98.244.137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