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공격…중동 전면전 위기 > 국제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3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국제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공격…중동 전면전 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7-14 14:48 조회3,547회 댓글1건

본문

이스라엘, 가자지구 지상공격…중동 전면전 위기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 지상공격을 시작했다. 시리아와 레바논에서도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 공격을 가했다. 시리아, 이라크에 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레바논, 시리아가 모두 얽혀드는 중동 전역의 전면전이 어른거리고 있다.

이스라엘은 13일 새벽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처음으로 지상군을 투입한 데 이어, 지상군의 추가 공격을 경고하며 가자 지구 주민들에게 대피하라고 경고했다. 이에 가자 지구 북부의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피난 행렬에 나서고 있다. 유엔은 이스라엘의 6일째 공습이 계속되면서 약 1만7천명의 난민들이 유엔의 난민 시설을 찾았다고 보고했다.

이스라엘은 가자 지구 로켓 공격 발사처를 분쇄하기 위해 13일만에 가자 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했다. 지금까지 공습만 행하던 이스라엘의 지상군 공격은 가자 지구를 본격적으로 전장으로 만들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팔레스타인의 하마스 쪽은 이스라엘에 대해 결사항전을 다짐하고 있다.

가자 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지상군 공격이 시작되자, 시리아 쪽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박격포와 로켓 공격이 시작됐다. 13일 이스라엘이 점령하고 있는 골란 고원에는 시리아 쪽에서 날아온 로켓포 수발의 공격을 받았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최근 유혈충돌이 시작된 이후 시리아 내부에서 이스라엘 쪽으로 공격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스라엘군도 시리아 쪽에 즉각 반격을 가했다고 이스라엘군 쪽이 밝혔다.

레바논 서갈릴리에서도 14일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 수발이 발사됐다. 이스라엘군은 바로 발사지점을 향한 대응 포격을 가했다. 레바논 쪽에서 이스라엘로 향한 포격은 지난 11일 이후 3번째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이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지상군 공격으로까지 악화됨에 따라 중동 전역은 전면전의 위기가 깊어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의 하마스 세력을 뿌리뽑기 위해 가자 지구에 대대적인 지상군 공격을 계속할 경우, 가자 지구는 본격적인 전장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에 대한 보복 성격으로, 주변의 시리아와 레바논에서도 이스라엘에 대한 포격이 시작됨에 따라 전투가 주변국으로도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 시리아와 이라크는 이슬람주의 무장세력들이 득세하는 내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스라엘에 극렬히 반대하는 이 이슬람주의 무장세력들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개입할 가능성이 농후한 상황이다. 이슬람주의 무장세력들이 시리아 및 레바논 등지에서 근거지를 확고히 마련한 상태여서, 이를 기반으로 이스라엘 공격을 감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이스라엘-레바논-시리아-이라크로 연결되는 대대적인 분쟁 지역을 만들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것이다.

정의길 선임기자 Egil@hani.co.kr
 
[출처:한겨레 신문]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북 외무성님의 댓글

북 외무성 작성일

조선외무성 대변인 이스라엘은 팔레스티나에 대한 모든

군사행동을 당장 중지할것을 주장


(평양 7월 15일발 조선중앙통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대변인은 팔레스티나에서 이스라엘의 무모한 군사적망동으로 인한 류혈참극이 또다시 빚어지고있는것과 관련하여 15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최근 이스라엘은 지난 6월 행방불명되였던 3명의 자기 나라 청소년들이 시체로 발견된데 대하여 무작정 팔레스티나측과 련관시키면서 수십대의 전투기와 직승기들을 동원하여 가자지역에 대한 대규모적인 공습을 감행하였으며 13일부터는 지상군무력까지 투입하면서 공격의 도수를 높이고있다.
이스라엘의 군사적공격이 개시된 이래 지금까지 가자지역에서 살고있는 팔레스티나주민들속에서 1 000여명에 달하는 사상자가 발생하고 수백채의 공공기관 건물들과 살림집들이 페허로 되였다.
팔레스티나의 평화적주민지대에 대한 무차별적인 군사적공격을 감행하여 적수공권의 수많은 민간인들을 살륙한 이스라엘의 야수적만행은 용납될수 없는 반인륜범죄로서 우리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미국의 비호두둔속에 기고만장해진 이스라엘이 국제무대에서 강권과 전횡을 일삼는 미국을 그대로 본따 무분별한 군사공격으로 항쟁세력을 제압하고 팔레스티나민족통일정부의 활동에 난관을 조성하려 하고있으나 그것은 망상에 불과하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티나에 대한 모든 비법적인 군사행동을 당장 중지하고 중동문제의 포괄적이며 공정한 해결을 위한 아랍인민을 비롯한 세계 평화애호인민들의 요구에 응해나서야 할것이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