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출범·북핵에 中日과도 갈등 > 민족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6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민족게시판

트럼프 출범·북핵에 中日과도 갈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국제흐름 작성일17-01-16 03:26 조회1,210회 댓글0건

본문

"냉전후 가장 엄중"…트럼프 출범·북핵에 中日과도 갈등
사실상 첫 핵심 공관장회의…"급박한 외교환경 변화 반영"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미국·일본·중국·러시아를 비롯한 주변 4강과 유엔에 주재하는 우리나라 핵심 대사들이 16일 서울에서 긴급 회동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주변 4강과 주유엔 대사들만 모아 재외공관장 회의를 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이라는 것이 외교부의 설명이다.

그만큼 우리를 둘러싼 한반도 주변 환경이 급박하다는 의미다.

 
한반도 주변 환경은 앞으로 어디로 튈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 출발점은 오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행정부의 공식 출범이다.


 
트럼프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이느냐에 따라 우리의 대외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외교·안보 수장을 맡게 될 국방·국무장관 내정자 등 핵심참모들이 북핵 문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지만, 실제 트럼프 행정부의 북핵·대북정책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모습으로 드러날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우리 정부와 트럼프 행정부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등 특정현안에 대한 입장 조율은 물론, 한미관계의 새로운 '튜닝'이 필요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당선인 측이 친러, 반중 노선의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앞으로 중국, 러시아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느냐도 한미관계, 한중, 한러 관계 측면에서 우리에게 미칠 주요 변수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준비가 마무리 단계라고 밝힌 이후 트럼프 당선인 측에서 '대북 군사적 옵션' 가능성을 열어두는 듯한 발언을 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북한은 최근 트럼프 당선인 측의 핵심인사들이 잇따라 언급한대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강경으로 굳어졌다고 판단하면 머지않은 시기에 또다시 전략적 도발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중국과 일본도 탄핵정국으로 한국의 대응력이 약화했다고 판단, 연초부터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다.

중국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응한 보복조치를 강화하고 있고, 일본도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의 소녀상 설치를 트집 잡아 주한대사를 일시 귀국시키는 등 공세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번 긴급 공관장회의는 이같이 급격하게 돌아가는 주변 정세에 대한 우리 정부의 위기의식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미 연두 업무보고에서 현재의 외교·안보 상황을 "국제질서의 대변환, 동북아 역학관계 재편,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 등으로 냉전 종식 후 가장 엄중한 환경"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능동적, 선제적 외교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관장회의는 이 같은 인식의 연장선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또 우리가 직면한 외교·안보 현안들이 각각 분리된 사안이라기보다는 새로운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는 국제질서 아래에 결국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인식도 4강 및 유엔 주재 대사를 한자리에 모으게 된 배경으로 풀이된다.

윤병세 장관 주재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는 외교부 실·국장 등 주요 간부들도 대거 참석해 현 정세에 대한 평가와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놓고 활발한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매년 3월께 연례적으로 재외공관장회의가 열리지만 이번에 소규모, 긴급 공관장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그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급박한 상황과 시급성이 작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